3. 어떻게 깨달음을 느끼는가?
좋은 기분을 느낀다는 것은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일이다. 그것이 깨달음에 있어 가장 중요한 사실이다.
우리는 인식할 수 있는 모든 기쁨 가운데서 최상의 기쁨인 신의 기쁨까지도 느끼고자 한다. 아무리 높은 자각을 가진 사람도 이러한 기쁨을 원하지 않는 자는 없다.
그러나 이런 천국은 바로 당신 안에 그리고 당신 주변에 있다. 당신은 그 천국을 알기 위해서, 이 페이지에서 눈을 위로 치켜 뜨는 정도의 행동도 할 필요가 없다. 당신이 매일 보고 느끼는 그 다이아몬드와 같은 완벽함에 당신 자신을 열어놓을 수 있다. 그런 일이 쉽게 일어날 수 없다고 생각하면, 매순간 사랑을 하고, 또 그것이 당신에게 올 것이라는 것을 확신하라.
공간수준에 있는 어느 존재도 영적 수준을 높이려 하는 사람을 방해하거나 시험하는 적이 없다. 넌센스로 당신이 혹 시험에 빠져들고 있다고 느낄지 모르지만, 당신에게는 스스로 모든 것을 결정할 수 있는 능력과 당신의 현실인 우주에 대한 인식을 스스로 제한하는 것을 허락 받고 있다.
높은 수준의 영적인 존재들은 당신이 자신을 사랑하여 더욱 영적인 수준이 높아질 때까지 당신을 축복한다. 당신이 원하기만 하면, 간단한 기도라든지 환각제 등 산타클로스에게 편지를 쓰는 어린아이들과 같은 방법으로 그들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당신은 스스로를 괴롭히거나 파멸시키는 것을 결코 원하지 않는다. 당신은 무엇을 증명할 필요도 없고, 할 수도 없다. 당신의 진동수준은 항상 진실을 말하고 있고, 당신은 그것에 대해 꾸며댈 수가 없다.
사랑의 날개 위에 자신을 싣는 것은 쉬운 일이다. 복잡하게 뒤얽혀 있는 현실을 어떻게 이해해야 하며 어떻게 그것을 극복할 것인가 하는 것은 2차적인 문제이다.
우리가 모든 것을 거부하지 않고, 집착하지 않고, 모든 것을 사랑하는 이러한 진실의 편린들을 주워 모은다면 사랑은 가능하다.
성(性)적인 결합에 있어서도 좋은 시간을 갖는 것이 좋다. 사실 만족스러운 결정의 순간은 기술적인 성취 이상의 영적인 달성이다.
육체란 정신과 별개의 것이 아니다. 육체는 의식의 또 다른 수준에서 진동하는 존재의 황홀한 창조물인 것이다. 깊은 절정은, 모든 동물을 포함하는 우리 전체가 가지는 사랑의 실현이다. 타인과 동일한 공간 또는 같은 진동을 가진 존재들끼리의 사랑은 우리 존재의 근거이며, 그 형태는 너무나 다양하다.
모든 다른 경험들과 마찬가지로 성적인 경험 역시 가치 있는 경험이다.
성(性)의 무아경은, 우리들 집단의식의 개체들을 높은 수준인 공간의 영역으로 용해 시키는 역할을 한다. 성교는 우리가 공간적인 수준에 있는 존재들과 사랑에 빠지게 하고, 존재들 사이의 격리감과 불완전함을 사라지게 하며, 완전한 아름다움에 젖어 들게 하는 하나의 실 예이다.
그렇다면, 왜 영적인 길로 가는데 있어 금욕주의가 가끔 언급되며 실행되는가?
우리가 앞에서도 말했듯이, 당신의 사고가 한 방향으로만 고정되어 있을 때 당신의 의도는 전혀 다른 상태로 흔들리게 될 것이다. 당신의 마음이 열려 있지 않은 상태에서 감각적인 즐거움만을 추구할 때는 금욕주의가 올바른 길인 것처럼 여겨질 것이다. 그리고 당신이 금욕주의를 실행에 옮겼을 때 많은 성인들이 말하듯이 행복과 희열에 빠질지도 모른다.
마찬가지로 당신이 금욕주의를 배격한다고 해도 내적인 빛을 얻을 수 있다.
만일 당신이 성(性)이나 음식, 말, 잠을 부정하는 훈련을 하고 있다면, 모든 면에서 살고있지 않은 당신의 삶을 스스로 인정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으로 인하여 짧은 공간의식을 느낄 수도 있다. 그러나 그러한 의식은 인류전체의 수준에 아무런 영향도 미칠 수 없고, 전체의 빛도 아니다. 그리고 그러한 빛은 안정된 빛이 아니고, 목적을 달성하는 데 최선의 길도 아니다.
당신이 그 같은 부정적인 경험을 통하여 무엇인가를 이룬다면 결코 높은 수준에 머무를 수가 없다.
비록 당신 자신이 그러한 금욕주의에서 세상으로 돌아오는 것에 대해 어떤 합리화를 시켜도, 긍정적인 방법으로 물질계를 초월할 수 있는 사람이 충분하기까지는 그 금욕주의가 다시 당신을 물질계로 돌아가게 할 것이다.
진실로 사랑이야말로 공간존재의 긍정적인 통로 그 자체다. 우리 자신이나 타인을 사랑하는데 실패한 사실에 대하여 용서 받을 아무런 것도 없다.
그리고 다시 돌아가, 성적인 관계에서 우리는, 전자(시계추)효과, 음양의 개념을 극복하고 결국에는 사랑에 있어서 성(性)이 왜 그 첫번째 동기인가를 이해할 수 있는 이성적인 방법을 알게 된다.
이러한 뜻에서 사랑은 평범한 낭만적인 의미이기보다는 훨씬 그 의미가 광대하며, 그 출발은 바로 자신에 대한 사랑이다.
만일 당신이 느끼고 행하는 모든 것 - 당신의 메마른 감정, 공허한 분위기 등을 포함한 - 을 사랑한다면 당신은 지순한 기쁨을 느낄 것이다.
성(性)이 무의미하다고 느낀다면 당신은 균형의 어느 한 편을 지나치게 일방적으로 강조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것은 어떤 제약된 조건을 강제로 만드는 수축된 자각의 행동인 것이다.
타인을 육체적인 쾌락으로 판단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당신이 타인을 부정적으로 생각한다는 것은, 당신 스스로를 부정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당신을 합리화하는 말과 행동은 당신이 살기를 원하는 세계를 제한하기 때문이다. 동등한 존재로서, 우리의 관계 사이의 중요한 규칙 가운데 하나는 서로에게 동의하는 사람들에게만 의사소통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만일 어떤 사람에게 당신이 “부당한 도움은 받지 않아야 된다”고 말했다면, 그 말은 상대방의 삶에는 별 영향을 주지 않을지도 모르지만 당신에게는 그 말의 의미가 계속 남게 될 것이며, 당신은 스스로 ‘부당한 도움’은 받지 않아야 한다고 재다짐하게 되는 것이다.
또 만일 당신이 다른 사람의 성적인 쾌락이 저속한 것이라고 말했다고 할 때, 그들의 경험이 바뀌지는 않는다. 단지 당신의 쾌락이 저속해질 뿐이다.
이러한 것이 당신에게 굴레를 씌우고, 경험을 결정하는 무한한 힘이 되는 것이다. 스스로 얼마나 많은 결정과 용서, 동정을 구했는가?
타인에게 그 모든 것을 주라. 타인에게 당신에 대한 업(業)의 빚까지도 용서하는 곳까지 가 보라. 당신 자신을 위한 자유, 사랑, 자각은 타인에게도 당연히 필요한 것이다.
음악은 우리에게 기쁨과 절정의 순간들이 어떻게 지속되는가를 보여준다. 우리는 환희의 순간은 잠깐 빛날 뿐이지 계속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생각한다. 그 순간은 금방 지나가버리고 우리는 다시 그러한 순간들을 추구해야 한다. 우리는 그러한 황홀한 순간들을 붙잡아 두어야겠다고 생각하며, 거기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있다고 망각하기에 다시 돌아가고 싶지 않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하지만 음악을 예로 본다면, 다음 악장을 듣기 위해 한 악장을 지나가게 해야 하듯, 진동은 변하지만 우리의 기쁨은 계속 될 수 있는 것이다.
만일 고정관념이나 개념이 없이 세계에 귀를 기울인다면 무한한 조화 속에서 빛나는 환희의 빛을 언제까지나 볼 수 있다. 세계라는 관현악단은 친근한 멜로디를 계속 연주한다. 그리고 한 젊은이가 춤을 추고 그 둘레에서 노인들은 발장단을 맞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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